본문 바로가기

청맥서점/2000년대

고단한 삶을 자유롭게 하는 쿠션 - 조신영, 2008

"화가 날 때, 힘들 때, 우울할 때 기억하자. 마음이란 호수에 떠 있는 배"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스티븐 코비 박사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에서도 소개되었던 빅터프랭클 박사의 유명한 개념이다. 작가는 7가지 습관의 첫번째인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의 일부분에 해당하는 이 문장으로 한권의 책을 엮어나간다.

  스펜서 존슨의 치즈책 이후로 지루하고 딱딱할 수 있는 이론을 이야기에 담에 전달하는 스토리텔링기법의 책이 유행을 하고 있는데...이 책도 그러한 책 중 하나이다. 스토리텔링기법의 장점은 단순히 쉽게 읽힌다는 것 이외에 좀 더 오래 기억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이책도 그런 장점이 있다.

  하지만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에 비해 너무 많은 분량이 큰 의미 없는 스토리에 편중 되어 있다는 느낌이 든다. 스펜서 존슨의 책들은 스토리와 메세지가 적절히 배합되어 있는데, 이 책은 실제 메세지는 거의 끝에만 몰려있어서 스토리와 메세지의 연결이 조금 그렇다...

  어찌 되었든 삶에는 도움이 되는 메세지다.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는 표현보다는 좀 더 시적이지 않은가?

"네 마음에 배를 띄워라"

--------------------------------------------------------

 - 마음 쿠션을 키우는 5가지 결심

  1. 고결함에 이르는 의식을 계발하라

  2. 풍부한 독서와 묵상으로 영혼을 살찌우라.

  3. 날마다 겸손의 우물을 깊게 파라.

  4. 호흡을 느낄 때마다 마음 쿠션을 생각하라.

  5. 부정적인 말을 입 밖에 내지 않기로 결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