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없는생각/삶의 지혜

아토피 아토피.....

아이들 방에 새 가구를 들여놓고 나서 심해져버린 아토피....
농가진으로 이어지더니만 농가진이 나을만 하니 초연이의 아토피가 극에 달해가고 있다....
밤이고 낮이고 가려움 때문에 울먹이는 아이를 보고 있는다는 게 쉽지 않다....

빨리 낫기를....
----------------

가려움관리 Tip
가려움은 아토피가 낫지 않아도 좋으니, 단지 가려움만 좀 줄면 살겠다고 할 정도로 환자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증상입니다. 가려움 때문에 스테로이드가 해악이 많은 약인 것을 알면서도 사용하는 분이 많습니다. 아토피에서의 가려움이 생기는 것은 인체 내에서 몇 단계의 메커니즘을 거쳐, 발생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나 항 히스타민제는 인체 내의 여러 단계의 메커니즘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면서 최종단계의 염증과 가려움의 마지막 고리만 끊어 주는 약리적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이 치료되지 않으면 가려움은 또다시 시작되고 악순환은 계속되게 됩니다.


가려움을 줄이기 위한 10가지 방법

1. 눈 주변이 가려울 때는 얼음수건으로 환부를 마사지 합니다.
눈 주변은 가렵다고 긁게 되면 미세한 상처를 통해 포도상구균에 감염되어 시력저하 및 실명에
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절대 손을 대서는 안됩니다. 또한 손으로 비비는 물리적 자극이 반복
되면 안압(眼壓)이 상승하여 백내장이 될 수 있습니다. 절대 눈 주변은 손을 대서는 안됩니다.

2. 체간부(體幹部)는 샤워기로 뜨거운 물을 환부에 대줍니다.

3. 컴퓨터를 오래 하거나 한자세로 오랫동안 TV시청을 하지 않습니다.

4. 가려워 잠을 이루지 못할 때는, 밖으로 나와 약간 힘들 정도로 속보로 걷고, 간단히 샤워 후
잠자리에 듭니다.

5. 침구류와 집안의 습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세제사용을 최소화 하고, 세탁물은 일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도는 침구류에 각종 세균, 진균, 곰팡이류의 서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적정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6. 식단관리는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알러지 자극원이 되는 음식을 파악하고, 그 대체음식을
찾아야 합니다. (소아기의 경우 음식항원에 영향을 매우 크게 받습니다.)

7. 과자, 인스턴트 , 패스트푸드를 끊어야 합니다.

8. 근력운동은 가려움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아토피를 극복할 수 있다는 긍정적 마인드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스트레스는 면역기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아토피는 면역질환이므로 가급적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여유롭고 즐거운 생활관리가 필요합니다.

 

■  음 식

 

음식의 문제는 중요하면서도 이론도 많고 실천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가공이 덜된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고, 가공될수록 성분이 변하고 산화되며 감미료나 방부제가 들어가서 피부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주 로 100도 이상의 온도에서 조리된 음식이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기름에 튀기거나 굽거나 볶은 음식은 단백질이 변형되고 지방이 산화되어서 피부증상을 악화시키는 산화지질을 체내에 많이 만들어 낼수 있으므로 절대로 금해야 할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음식을 기름에 튀기거나 볶거나 굽는 것보다는 물에 끓이거나 쪄서 조리를 하는 것이 피부에 더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식물성 기름이 동물성 기름 보다 더 좋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식물성 기름으로 볶거나 튀기게 되면 역시 아토피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인스턴트 음식 역시 가장 주의해야 합니다.

 피자, 햄버거, 라면, 핫도그 등과 같은 음식은 방부제나 조미료, 첨가제가 많이 들어 있어서 피부 자극을 줄 가능성이 높고, 조리방법도 100도 이상으로 조리한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금해야 할 음식

 

100도 이상으로 조리된 음식 : 주로 기름에 튀기거나 볶은 음식도 해로움

고기  : 돼지고기,닭고기, 해물류, 쇠고기를 굽거나 기름에 볶거나 튀긴 상태로 먹는 것, 회는 예외

자극이 강한 음식              : 매운 음식, 짠음식

유제품, 치즈나 버터가 들어간 음식 :

피자 햄버거, 아이스 크림, 초코릿, 과자 등인스턴트 식품                  :

라면, 빵, 과자. 스낵 등알러지 유발음식               :

딸기, 복숭아, 흰쌀, 메밀, 사과 등 알러지 현상이 확인된 경우

 

권장하는 음식

 

야채나 과일 등 SOD(항산화물질)가 많은 것담백한 음식유제품 대신 두유(콩 알러지가 있으면 이것도 금함)흰쌀밥 대신에 현미나 잡곡밥화학조미료가 없는 음식고기는 삶거나 끓여서 먹는다기름은 식물성 기름(이것도 튀기거나 볶으면 나쁘다)

 


'생각없는생각 > 삶의 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CT촬영 자주하다 암에 걸린다.  (0) 2009.03.25
연비 향상 방법  (2) 2009.02.09
촌수와 호칭  (0) 2008.11.23
퇴행성 디스크 환자를 위한 스트레칭  (0) 2008.08.31
뇌진탕  (0) 2008.0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