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맥서점/2010년대

73인의 유쾌한 역발상 - 구츠와다 타카후미, 2005

"73인의 인생 이야기, 역발상은 없지만 지혜는 있다"

가볍게 읽을 책을 고르던 중 제목에 끌려서 선택한 책....
다양한 역발상 사례을 기대했지만, 몇 페이지 넘기자 이건 아니구나 싶었다..
대신 이름이 널리 알려진 73인의 인생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는 되었다.

아쉽다면, 73인의 대부분이 일본인이라는 부분....
샤프의 창업자 하야카와 도쿠지의 이야기 등 몇가지 에피소드는 흥미있게 와 닿았지만
대부분의 일본 위인들(?)의 이야기는 생소함 때문인지 크게 와 닿지는 않았다.
(전자회사 SHARP가 샤프펜슬의 원조라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역발상은 아니더라도 한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는 늘 교훈을 준다...

--------------------------------

"사람들은 나의 옷 입은 모습을 보고 비웃었지만, 그것이 바로 내 성공의 비결이었다. 나는 그 누구와도 같지 않았다."
- 코코 샤넬 : 샤넬 창업자

"논쟁은 항상 상대방에게 유리하도록 진행해야만 합니다."
- 아이아 코카 : 크라이슬러 전 회장

"인생에서 체념할 정도로 강력한 것은 없습니다. 이것을 초조해 하지 않고, 게으르지 않고 계속해서 참고 또 참는 사람과 상대해서는 그 어떤 상대라도 마침내 지쳐서 항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마츠나가 야스자에몬 : 전력중앙연구소 전 이사장

"내일 죽음이 와서 삶이 끝나는 것처럼 사십시오. 그리고 영원히 살 것처럼 배움에 임하십시오."
- 마하트마 간디

"솔직히 말해서 나는 아이들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만일 꿈이 담긴 영화가 내 손으로 만들어진다면 그건 내가 그대로 어린아이이기 때문입니다....나는 나의 유년시절을 작품의 모든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어요. 게다가 연중 내내 새로운 아이디어와 스토리를 찾아내기 위해 그 시절로 돌아가죠."
- 스티븐 스필버그

"다른 회사가 모방하고 싶은 제품을 만들어라"라고 주문합니다....결국 다른 누군가가 자기 제품을 모방해주는 것이, 역설적이지만 자기 발전에도 더욱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 하야카와 도쿠지 : 샤프 창업자

 신형연마기 -> 기사의 "기대만큼의 정밀도가 나오지 않는다, 평판이 나쁘다"란 말에 말없이 웃옷을 벋고는 와이셔츠 소매자락을 걷어 올리고 팔을 연마기 기름 안으로 쑤욱 집어 넣어 금속조각, 돌조각을 집어 올림.
"발명이란 노력의 대가로 주어지는 (하늘의) 선물"
- 도요타 키이치로 : 도요타 창업자

클래식 마니아 사이에서는 '아마추어 거장'....
녹음기술을 최대한 활용. 라이브앨범도 맘에 안드는 부분은 스튜디오 녹음으로 대체.
"멋진 연주의 완성에는 연주가의 입장만이 아니라 청중의 심리 상태도 고려할 줄 알아야 합니다."
'자기 연주를 최종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고객이다.'
안티카라얀도 그가 늘 완벽하려고 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음
- 허버트 폰 카라얀

"성공의 진짜 비결은 '열성'이라기보단 '흥분'이라고 봅니다. 나는 사람이 흥분하는 것을 볼 때 가장 좋아요. 사람은 흥분했을 때 인생을 성공시킬 수 있으니까요."
- 크라이슬러 : 크라이슬러사 창업자

"무수한 역경을 극복할 수 있었던 힘은 내가 낙천적인 인간이었기 때문입니다.
용기 있는 사람이란 두려움을 모르는 사람이 아닙니다. 오히려 두려움을 극복하는 사람에 가깝지요."
- 닐슨 만델라

"종종 엄청난 비극이 오히려 웃는 정신을 자극시킨답니다."
- 찰리 채플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