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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맥서점/2010년대

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 - 이너서클 펀더멘탈, 2003

"퍼스널 브랜딩에 대한 잘 정리된 교육자료"

하얀 캔버스를 들고 직장생활을 시작한지 어느덧 13년....
어느덧 캔버스 위에는 '경력'이라는 여러가지 붓질이 더해져 갔다...
주위를 둘러보면 벌써 '명작'이 되어 버린 그림도 있고, 더러는 아직도 무슨 그림인지 알아보기 힘든 것도 있다. 또 어떤 이는 새로운 캔버스를 들고 새 그림을 시작하려는 사람도 있다...
내가 그려온 그림은 어떤 그림이 되어 가고 있을까?



이러한 생각에서 펴들었던 책....
나름 신선한 부분들도 있었고, 무엇보다 실천적인 부분이 많이 있는 책이었다. 책 중간중간에 자기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내용들도 많이 포함이 되어 있어서 마치 교육 자료 같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아니나 다를까 책 서평을 보니 어떤 교육 프로그램 (아마도 이너서클 펀더멘탈의 교육?)의 내용을 주로 담고 있는 듯 하다.

이 책에서는 주로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있다.
자산분석, 아이덴티티, 커뮤니케이션, 매지니먼트로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과 그 과정에서 그당시 유행어였던 스토리텔링이 잘 엮어져 있다.

절판 된 책인지라 아쉽긴 하지만, 교육 자료인 만큼 이론 보다는 실천에는 도움이 될 듯.....


  
퍼스널 브랜딩
PERSONAL BRANDING 퍼스널 브랜딩
이너서클 펀더멘탈 저
차이의 전략
김현정 역
퍼스널 브랜딩 신드롬
피터 몬토야 저
예스24 | 애드온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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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따운 한 여인이 파리의 어느 카페에 앉아 있던 파블로 피카소에게 다가와 자신의 초상화를 그려달라고 부탁했다. 물론 그에 상응한 값을 치르겠다는 조건이었다. 피카소는 단 몇 분만에 이 관광객의 모습을 스케치해 주었다. 그리고 50만프랑(약 8,000만원)을 요구했다.
"아니, 당신은 이 그림을 그리는 데 고작 몇 분 밖에 안쓰셨잖아요?"
여인은 항의했다.
피카소는 여인의 항의에 이렇게 대답했다.
"천만에요. 40년이 걸렸습니다."

퍼스널 브랜드
퍼스널 브랜드는 개인만의 독특한 강점과 기술, 가치, 열정 등 이성적이며 감성적인 가치들의 조합으로 개인이 하나의 브랜드가 된 것을 일컫는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다란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인식하는 지에 영향을 주는 프로세스를 조정하고, 그 프로세스를 전략적으로 관리하여 당신이 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퍼스널 브랜드로 당신의 시장 가치를 평가한다.
퍼스널 브랜드 테스트

퍼스널 브랜드의 기본 마인드는 고객 만족을 넘어선 고객 성공
퍼스널 브랜드로서 '고객 성공'을 위한 3가지 전략
1. 고객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라.
2. 솔루션의 가치를 차별화 하라.
3. 브랜딩 확장의 기회를 모색하라.


스토리텔링 : 퍼스널 브랜드의 최고의 악기
"자신을 이야기가 있는 상품으로 만들어라" - 정진홍 교수
'스토리텔링'의 6가지 요소 - 아네트 시몬스(그룹 프로세스 컨설팅의 창설자)
1. '나는 누구인가'를 보여주는 이야기
2. '나는 왜 여기에 있는가'를 보여주는 이야기
3. '나의 비전은 무엇인가'를 보여주는 이야기
4. '감동적인 교훈'을 담은 이야기
5. '실천할 수 있는 가치'를 담은 이야기
6. '당신의 마음을 읽고 있다'라고 느끼게 해주는 이야기
바이올린 명장 '진창현'
무명 시절에 만든 3,000엔짜리 바이올린으로 동경예대에 합격한 학생의 이야기
브랜드 확보 '동양의 스트라디바리'

퍼스널 브랜딩을 실행한 사람들의 4가지 특징
1. 실행 전략의 초점을 명확히 한다.
2. 행동 방법보다는 이유를 이해한다. 그대로 따라하기보다는 '왜' 했는가를...
3. '언제까지, 무엇을'을 명확히 한다.
4. 실패를 용인한다.

퍼스널 브랜딩은 장기적인 전략
1. 기다림의 미학을 발휘하여야 한다.
2. 브랜드 인지도보다는 충성도 확보가 더 중요한다.
3.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퍼스널 브랜딩 프로세스

퍼스널 브랜드 자산

- 무형자산(Intangible Asset) => 무한자산(Infinite Asset)의 속성
숨겨져 있는 무형 자산을 찾아라.
1. 지식자산
자산의 형태를 바꿔라 (암묵지 => 형식지, 스토리텔링)
2. 감성자산
감성자산 관리 4단계
1. 냉첧게 자아르 관찰하고 이해하라
2.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라
3. 타인에 대한 배려와 애정을 아끼지 마라
4. 도전 정신과 열정을 가져라
감성 지능(EQ)의 주요 요소
  - Daniel Goleman(Harvard Business Review, 1998)
1. 자아 인식 능력
2. 자기 관리 능력
3. 동기 부여 능력
4. 타인 관리 능력
감성 Benefit

3. 고객 자산


자산 테스트


퍼스널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의 어원은 '불에 달구어 지진다.' '화인하다'는 뜻으로 사용한 노르웨이 고어 'brandr'에서 유래.
고객과 하는 약속
퍼스널 브랜드의 역할 모델(Role Model)
나의 퍼스널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1. 누구에게(WHO) : 당신의 타겟 - 고객자산
2. 무엇을(WHAT) : 당신의 핵심능력 - 지식자산 (예: 직업상 제공할 수 있는 능력)
3. 어떻게(HOW) : 당신만의 퍼스널 브랜드 전달 방법 - 감성자산 (예 : 열정적으로, 신뢰, 책임, 이지적)
4. 왜(WHY: 당신이  고객과 함께 하고자 하는 가치, 목표, 비전 (예: 여성의 권리를 찾아주고자 하는 비전)

아이덴티티 프로세스


퍼스널 브랜드 포지셔닝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 유일한 판매 제안
'강점'과 'USP'의 차이
1. USP 는 우열 비교가 가능한 강점이라기 보다는 수평적인 차이를 지니는 특징. 우위가 아닌 차별화가 핵심
2. USP는 실체가 아닌 인식 상의 특징
3. USP는 자신만의 특징이어야 함

포지셔닝의 전략적 프로세스
STP 전략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퍼스널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스토리텔링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
1. 종교에서 배우는 드림케팅(Dreamkeing)
2. 루머 스토리텔링 - 고객 자산 높이기
  - MSN의 remember 대화명 금지 이야기
3.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 감성 자산 관리
스토리텔링으로 브랜드 리더쉽을 키운다.
스토리텔링 리더가 되기 위한 과정
1. 먼저 조직의 성공을 위해 공헌 => 신뢰
2. 스토리텔러가 됨
3. 석세스 스토리를 자주 들려준다.
4. 스토리텔링은 확신있게
5. 질문을 통해 구성원들의 스토리를 듣는다.
당신의 팬클럽을 만들어라 - 스토리 공동체
컬트 브랜드 - '붉은악마', 오프라 윈프리, 지미 버펫(Top10에는 한번 올랐지만 추종자들), 노무현(노사모)
스토리 공동체
석세스 스토리 만들기 5단계
1. 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2. 나의 숨겨진 이야기를 찾는 필수 질문 12가지

  [결과를 찾아라]
  1) 과거, 당신이 열심히 기울였던 노력의 결과물 중에서 특별히 아주 좋았거나 좋지 않았던 것을 기억해 보라.
  2) 현재 당신이 일을 하는 방식에 그것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살펴보라.
  3) 인간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당신의 방식에 영향을 주었던 결과들을 생각해 보자.
  4) 당신의 삶과 비슷한 형태를 연상시키는 동화, 고사성어를 떠올려 보자.
  [교훈을 찾아라]
  5) 삶이 당신에게 주었던 고통의 순간들을 기억해 보자.
  6) 그것을 통해 당신이 배울 수 있었던 교훈들을 하나씩 연결시켜 보라.
  7) 당신이 저질렀던 가장 큰 실수를 회상해 보자.
  [유용성을 찾알]
  8) 당신을 변화시킨 계기가 되었던 사건을 기억해 보자.
  9) 그 변화가 부정적이든 긍정적이었든 상관없다.
  [당신의 연약한 면을 찾아라]
  10) 도저히 믿어지지 않을 만큼 기뻐서 옆에 있는 사람을 껴안고 펄쩍 뒤었을 때가 있는가?
  11) 너무 부끄러워 쥐구멍에 들어가 숨고 싶었던 순간 등등을 말해보자.
  12) 슬퍼서 목놓아 울었던 때가 있었는가?
3. 나를 돋보이게 하는 석세스 스토리 구조
1. 타겟 마켓 : 당신은 어떤 고객의 성공을 돕고 있는가?
2. 문제 :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 고통받고 있는 점, 관심 가지고 있는 이슈, 도전 과제 등 곡이 ㅣㄱ면한 문제 중에서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3. 해결책 : 고객에게 문제 해결의 결정적인 도움을 주었거나, 문제를 해결해 준 것은 어떤 것이 있는가?
4. 근거 :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는 건거를 적는다. 결과를 강하게 뒷받침할 수 있는 주변인의 테스티모니얼 또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보자.
5. 차별점 : 당신을 경쟁자로부터 차별화시키는 요수는 무엇인가? 무엇이 당신을 특별하고 기억에 남고 유일하게 만드는가? 당신의 고객이 당신으로부터 진정으로 얻게 되는 이득은 무엇인가?
4. 탄생 나의 석세스 스토리
주제는 퍼스널 브랜드 아이덴티티
5. 석세스 스토리의 다양한 연출
스토리텔링의 다양한 형태 중에서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을 찾아 유형화 한다.(예:캐릭터, 프리젠테이션, 브로셔, 로고, 명함 등)

퍼스널 브랜드 매니지먼트
퍼스널 브랜드는 위기 관리에 강하다.
관점1. 위기는 기회이다.
관점2. 위기 관리를 하면 좋은 실패를 할 수 있다. "실패는 보물함에 감춰둘 게 아니라, 꺼내놓고 객관화 해야 합니다."
퍼스널 브랜드의 최대 위기는 고객과의 관계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마음을 먹기 힘들 때는 "모리타 요법"
- 노이로제에 걸린 모리타 마사타케, 낙제를 반복하다 가까스로 도쿄제국대학 의학부, 재학중 학비 송금을 깜빡한 부모님, "부모로부터 버림받았다"고 생각하고 낙담. '약도 살수 없고 어차피 병으로 죽을 거라면 학업에서 좋은 성적이나 내보자"고 생각. 병에 신경쓰지 않고 눈 앞의 것에 집중하는 사이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