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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맥서점/2010년대

이기는 습관 - 전옥표, 2007

"최전방에서 역동적인 승장이 이야기하는 승리의 조건"

삼성전자 마케팅팀장으로서 많은 성공신화를 일구어낸 저자의
자기경영철학과 경험, 많은 경영이론들이 담겨있는 책

이 책의 핵심 키워드는 '열정'과 '혁신'
거기에 '체계화'와 '구체화', 그리고 '기본'을 강조한다.

이러한 부류의 책이 다들 그렇듯이 
후반부로 갈 수록 다 알만한 이야기들로 마무리게 된다.

결국 모든 '이기는 습관'은 '아는 것'을 넘어 '실천'하고
'실천'을 넘어 '습관'이 되어야 얻을 수 있는 것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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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구석진 곳에 보이지도 않는 그림을?"
미켈란젤로가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벽화를 그릴 때의 일이다. 벽화는 크기가 183평방미터나 되는 대작이었다. 하루는 그가 사다리에 올라가서 천장 구석에 인물 하나하나를 꼼꼼히 그려 넣고 있었다. 한 친구가 그 모습을 보고 이렇게 물었다.
"이보게, 그렇게 구석진 곳에 잘 보이지도 않는 걸 그려 넣으려고 그 고생을 한단 말인가? 그래봤자 누가 알겠는가?"
미켈란젤로가 대답했다.
"내가 알지"

열정
"칭기스칸에게 '열정'이 없었다면, 그는 평범한 양치기에 불과했을 것이다." (TV광고)
"열정 없이 얻을 수 있는 위대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에머슨)
리더가 갖추어야 할 네가지 덕목 중 첫 번째는 '열정' (잭 웰치)

창조와 혁신을 위한 다섯가지 절차
1) 발견 : 흐르지 않는 것은 없다.
2) 이일의 본래 목적이 무엇인가?
3) 이 절차가 없어져도 본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은가?
4) 내가 반대로 하면 누가 가장 격분할까?
5) 부작용과 반대를 무릅쓰고 결행하라

대졸 신입사원 채용 시 저자의 필수적인 질문
1) 1분 이내로 본인을 PR해 보시오
2) 10년 후 본인의 자화상은 어떤 모습이겠습니까?
3) 평생직업과 평생직장 중 어느쪽을 지지하는가? 왜 그쪽을 지지하는가?
4) 학창 시절 가장 몰입했던 것은 무엇이고, 그 과정을 통해서 본인이 얻은 것은 무엇인가?

나만의 강력한 무기, 차변화의 조건
1) 이 세상에 없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라
2) 기존에 있던 것에서 무언가를 추가하거나 삭제하라
3) 껍데기가 아니라 속 깊이 파고드는 속성이 있다



1부. 총알처럼 움직인다, 동사형(動詞形) 조직
이기는 습관 01 - 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 내가 하는 모든 일을 하나님께 바치듯 하라
이 기는 습관 02 -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르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 우리들은 '캐스트', 일터는 우리의 '스테이지'
  - 없는 열정을 만들어줄 순 없다
이기는 습관 03 - 시간이라는 무질서한 흐름에 조직을 놓아기르지 말라
  - 이기는 습관을 가진 사람 중에서 자신에게 관대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는 시간 관리
  - 세상에서 가장 못난 변명, '시간이 없어서'
이기는 습관 04 - 고통이 따르는 창조적 혁신에 기꺼이 사활을 걸어라
  - '만족'하는 순간이 쇠퇴의 시작
  - '혁신'이 주는 달콤한 고통
  - 변화에 적응하는 종만이 살아남는다

2 부. 창조적 고통을 즐긴다, 프로 사관학교
이기는 습관 05 - 인생도 비즈니스도 셀프 마케팅이다
이기는 습관 06 - 세상에 없는 오직 하나, 제안서 한 장도 차별화하라
  - 보고서, 제안서 한 장도 예술작품처럼
  - 나만의 강력한 무기, 차별화의 조건
이기는 습관 07 - 당신이 공부할 학교는 바로 지금 ‘이곳’이다
이기는 습관 08 - 조직이 직원에게 해줄 수 있는 최상의 복지는 지독한 훈련이다

3부. 쪼개고 분석하고 구조화한다, 지독한 프로세스
이기는 습관 09 - 프로세스를 정착시켜 조직의 역량을 상향평준화하라
  - 확립된 과정은 확립된 결과를 보장한다
  - 지식공유로 역량을 상향평준화하라
이기는 습관 10 - 목표는 원대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 5% 성장은 불가능해도 30% 성장은 가능하다
  - 안되는 조직일수록 리더의 인심이 후하다
  - 측정은 공정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 평범한 성장은 '성과'가 아니다
이기는 습관 11 - 디테일의 힘, 1미터씩 쪼개고 잘라서 관찰하라
  - 잘라서 보라! 그러면 해결책이 보인다
이기는 습관 12 - 실패는 가장 좋은 교재,'실패노트'를 공유하고 학습하라
  - 이기는 사람은 자신의 실패를 떳떳이 인정하고 공개한다
  - 실패를 인정할 수 있는 조직문화가 중요하다
  - 지식 공유의 딜레마, '이건 내 지식인데!' 

4부. 마케팅에 올인한다, 체회된 마케팅적 사고
이기는 습관 13 - 모든 구성원들이 마케팅 전략의 귀신이 되라
이기는 습관 14 - 돈은 가장 낮은 곳으로 흘러들어온다
이기는 습관 15 - 고객보다 유능한 마케터는 없다
  - 고객의 불만은 사라지지 않는다. 다만 진화할 뿐이다.
  - 고객의 우는 소리는 맨나중에 들린다
  - 내 월급은 사장이 아니라 고객이 준다
이기는 습관 16 - CRM은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습관이다
  - 누구나 1대1을 원한다
  - 내가 기억하면 고객도 나를 기억한다. 고객의 꼼속까지 동행하라
  - 내가 번 것은 반드시 고객에게 돌려주라

5 부. 기본을 놓치지 않는다, 규범이 있는 조직문화
이기는 습관 17 - 인사도 제대로 못 하는 조직은 ‘무덤’이나 다름없다
이기는 습관 18 - 자본이 필요 없는 투자, 웃음이 돈을 부른다
이기는 습관 19 - 전략과 함께 하루를 열고, 확실한 마무리로 골 결정력을 높여라 

6부.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집요한 실행력
이기는 습관 20 - 바탕 없는 재기발랄함은 수명이 짧다, 성실함을 견지하라
이기는 습관 21 - 잘하는 사람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도 탁월한 전략이다
이기는 습관 22 -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자가 결국은 큰일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