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이야기/Wiimote

Wiimote IR Drums 제작기 - 3 (ver 0.3)

우선 제작한 IR Drums Stick 과 Pedal을 이용해서 연주를 하는 장면....


[Sticks & Pedals]
움직임이 많은 Stick에는 각각 IR LED를 설치했고, 패달에는 각각 1개씩만 달았다.
IR LED를 이용한 Stick을 제작하면서 시행 착오가 가장 많았는데, 원인은 beam range.
처음에는 일반 IR LED로 Stick을 제작했는데, 스틱을 조금만 움직이면 wiimote가 인식을 못했다.
휘도(빛의 세기) 문제라고 생각해서 좀 더 많은 IR을 달아 보았지만 마찬가지...

나중에 스펙서를 보니 문제는 휘도보다 beam range가 문제였다.
대부분의 IR LED는 리모컨 용으로 narrow beam range를 가지고 있다(10도 정도?)
wide beam range를 가지고 있는 제품을 찾다가 EL-1CL3이라는 제품을 찾았다.


narrow beam 제품에 비해서 휘도는 낮았지만 50도 정도의 범위를 커버할 수 있었다.의심반으로 사용을 해보았는데 생각보다 결과가 좋았다. 결국 문제는 휘도가 아니라 beam range였다.
참......IR LED는 http://www.ic114.com/ 가 그나마 다양한 제품을 팔고 있다...

[Sensors]
센서는 두대의 Wiimote를 이용한다. 한 대는 Stick용 한 대는 Pedal용.
Pedal 쪽은 문제가 없는데, 스틱 쪽은 아무래도 범위가 문제가 된다.
Wiimote의 Sensing Range가 좁은 관계로 꾀 멀리 놓아야만 어느정도 움직임을 커버할 수 있다.

[Software - WiiDrums0.3]
C#으로 구현되어 있고, 라이브러리는 Wiimote 컨트롤은 WiimotLib 1.7 , Midi 컨트롤은 C# Midi Toolkit을 이용했다.
Midi Out은 시스템의 첫번째 midi 아웃으로 나가도록 되어 있는데, 사운드카드의 소리는 그다지 좋지 않으므로
Maple Virtual Midi Cable 이란 프로그램을 이용해 Cakewalk Sonar -> Battery 3 로 보내도록 했다.
C#이므로 .Net Framework가 설치되어 있어야 실행이 가능하다.


아직 Velocity 처리가 구현되어 있지 않은데......휴.....언제쯤 다시 손 대게 될지.....